펭찐이의 블로그

안녕하세요오오...

펭찐이의 블로그 자세히보기

찐따의 기록 보관소/찐따의 생각과 일기

욕심이 없으니 성격이 바뀌는 것 같다.

펭찐 2022. 9. 25. 15:27
반응형

 

 

근래에 계속 나의 철학을 언급하면서

욕심을 전부 버렸다고 한 바 있다.

그래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,

나의 성격이 많이 바뀌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나중에 좀 더 자세하게 욕심에 대한 고찰을 작성할 예정이지만,

이 욕심 때문에 성격이 많이 이상해졌던 것 같다.

이토록 하찮은 욕심을 버리는 데에 28년이 걸렸으니,

그 긴 세월 동안 욕심을 버리지 못했던 것에 대한 후회는 있으나,

그 영겁의 세월이 아니었다면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.

 

'어차피 죽을 목숨인데,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는가.'

 

이렇게 생각하면 마음이 평온해진다.

욕심이 없으니 인생이 달리 보인다.

이토록 편해질 수 있는 것인데,

그동안 왜 이렇게 욕심을 못 버려서 안달이었는지 모르겠다.

조금만 더 일찍 깨달았다면 편했을 텐데 말이다.

 

주변인들의 평가도 바뀌는 것 같다.

욕심으로 인해 나 자신의 손익계산을 따져 묻지 않고,

모든 일을 둥글둥글하게 처리할 수 있으니까

주변인들도 나를 업신여기지 않는 것 같다.

물론 내가 무슨 독심술사는 아니기에,

그 사람들의 생각까지는 읽어낼 수는 없고,

어디까지나 내 뇌피셜이기는 하지만 말이다.

 

사실 주변인들의 평가 따위야,

이제는 어찌 되든 별 상관하지 않는다.

잘 대해주지 않아도 상관없고, 욕해도 상관없다.

보잘것없는 인생에 자존심을 세워봤자 추해질 뿐이다.

뭐... 그래도 갈 때 가더라도 좋게 가는 게 좋으니까.

아무래도 나쁜 것 보다야 낫겠지만,

이대로 욕심 없이 무탈하게 남은 여생을 보낼 수만 있다면 좋겠다.

 

반응형